본문 바로가기

증권 정보

에이치엘비 HLB 과연...어떤 양상으로 흘러갈 것인가







에이치엘비의 주가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항암신약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3상 결과 발표에 이어 리보세라닙 개발사인 자회사 엘리바를 인수합병한다는 소식이 반영된 덕분이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 공매도 투자자들의 숏커버링 물량도 주가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매도 잔고가 아직 상당해 추가적인 주가 상승세를 이끌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에이치엘비의 주가는 14일 14.48% 상승한 12만 6500원으로 장을 시작해 장중 한때 13만원까지 상승하면서 52주 신고가 기록을 갈아치웠다. 그러면서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이어 코스닥 시가총액 2위에 안착했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11일 장마감 직후 미국에 설립한 HLB USA와 자회사 엘리바간의 합병계약 사실을 알렸다. '리보세라닙'을 상업화할 경우 최종 수혜자는 에이치엘비가 된다는 의미다.

에이치엘비 주가는 지난달 27일 유럽암학회에서 글로벌 임상3상 데이터 전체를 공개할 때부터 들썩이기 시작했다. 해당 논문이 글로벌 블록버스터 항암신약인 키트루다, 옵디보와 함께 'Best of ESMO 2019'에 선정되면서 급등세를 탔다. 에이치엘비의 나비효과는 잇단 악재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다른 바이오 기업의 주가에도 훈풍으로 작용했다.

에이치엘비는 외국인 공매도 투자자의 선제적 숏커버링이 가세하며 주가 상승에 일조했다고 보고 있다. 숏커버링은 공매도를 위해 빌린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주식을 사는 환매수를 말한다. 실제로 외국인 공매도 투자자는 지난 10월 2일부터 8일까지 101만주를 순매수하며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에이치엘비의 공매도 잔고는 지난 9월 30일 604만주에서 이달 8일 496만주로 108만주나 줄면서 이 매수 물량이 숏커버링 수요라는 사실을 뒷받침했다.

아직 청산되지 않은 에이치엘비의 공매도 잔고가 500만주에 달한다는 점도 변수다. 지난 7월 30일 이후 10월 11일까지 신규 공매도는 633만주로 평균단가는 4만 1455원, 투자금액은 2624억원 규모다. 장중 고가 13만원을 기준으로 평가손실만 5606억원에 육박한다. 투자금액의 3배 가까운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인 만큼 공매도 투자자들은 서둘러 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하거나 손실 확정 전에 이른바 물타기 투자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공매도에 따른 손실을 줄이기 위해 에이치엘비 주식을 계속 사들이는 '숏스퀴즈'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셀트리온의 경우에도 지난 2017년 20만 9500원이던 주가가 공매도 투자자의 숏스퀴즈로 35만원까지 쉬지 않고 오른 적이 있다. 자산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에이치엘비처럼 글로벌 최종임상에 성공하고 FDA 허가를 신청하는 단계까지 와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면 외국인 공매도 투자자들은 손실이 더 커지기 전에 서둘러 숏커버링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에이치엘비는 '리보세라닙' 글로벌 출시를 위해 오는 24일 FDA와 신약 허가 사전 미팅(Pre-NDA)을 앞두고 있다.


현재 게시판에서 얘기되고 있는 일정.

■ HLB 팩트 체크 ■ [공매관련 내용 추가]

위암3차 리보세라닙 단독 임상3상 완료(희귀의약품) → FDA 프리NDA 미팅 10월예정
고형암(+옵디보) 임상1상 진행중
고형암(+키트루다) 임상 2상 진행중
위암 2차 (+파클리탁셀) 임상2상 진행중
간암 1차 (+캄렐리주맙) 임상3상 진행중
선양낭성암종 라보세라닙 단독 임상2상 진행중(희귀의약품)
대장암 3차 (+론서프) 임상2상 진행중
---------------------------------------------------

★ 경구용 투여제로 환자들에게 선호도 높음!!
★ 부작용 거의 없음!!
★ 인종 차별없이 반응성 확인!!
★ 임상 결과DATA 다른항암제 비교하여 매우 우수!!!
→현존 최고 항암제라고 불리는 옵디보(노벨상수상) 보다도 훨씬 월등한 임상결과
★ 위암3차(말기암)에서 460명의 임상자중 2명이 완전관해 (암이 소멸함)
→ 현재시판중엔 사이람자 (위암 2차(중기암) 치료제) 에서 완전관해 1명 나온 사례는 있으나
위암3차(말기암)에서 완전관해가 2명이 나온것은...그야말로 기적이라는 표현밖에...
★ ESMO에서 전문가들 리보세라닙 극찬!! 암환자들을 위해 하루빨리 시판 희망!!
★ ESMO에서 약 4천개 논문중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중동 큰손 네오파마와 계약 완료, 일본,유럽 등 LO 진행중
★ 전세계 판매 대비, 특수인재 지속 영입중
---------------------------------------------------

◆ 10/11 특급 공시내용 (추가)
삼각합병 11월15일 확정!!!
→ [ 미국 엘리바 지분100% 확보 ]
→ [ 엘리바가 보유한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리보세라닙 권리를 확보 ]
---------------------------------------------------

◆ 10/12 공매도 관련 내용 (추가)
공매도 세력 최후의 방법을 동원하는 듯한 움직임 포착되었습니다.
10/12 경제tv 및 언론에 각종 찌라시를 남발했습니다.

찌라시 유포방법 예시)
팩트: 10월 외국인 코스닥 순매수 1위(850억) = 에이치엘비

→ 10/12 오전에 경제tv에 [순매수]를 [순매도] 1위로 오기입하여 방송되어짐.
→ 공매세력과 결탁한 방송으로 합리적 의심 가능 (실수를 가장한 주가하락 조장 의심)
→ 이러한 말도안되는 수단과 방법으로 주가하락 유도중
→ 개미도 이제 똑똑합니다. 찌라시에 속지않으며, 주가영향 미비함. (오히려 추매 기회)
---------------------------------------------------


에이치엘비 "글로벌 항암제에대한 국내 최초 시판회사 될 것" 자부하고 있습니다.
물론, 에이치엘비를 믿고 투자해온 주주여러분도 이제 확신이 생겼으리라 봅니다.
오랜기간 맘고생했지만, 이제 빛을 볼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막 시총 5조 입니다. (엘비 미래 가치는 약 수십조~200조)
주주여러분 모두 마음속에 있는 목표가가 있으실거라 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주가는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수많은 바이오기업이 있지만
실제 이와같은 DATA로 임상3상까지 성공하는것이 쉽지 않은것은 분명합니다.
그것을 에이치엘비와 주주여러분의 믿음으로 해냈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듯 합니다.
공매세력은 시간이 얼마 없고, 무너질 일만 남았습니다.
'코스닥 1위 대장 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가봅시다' 라고 이전까지 말씀드렸는데,
이제는 코스닥 1위가 눈앞에 있네요.


끝은 어디일지, 어디한번 끝까지 가봅시다.

다음주 목요일 24일이면 국내기업 최초 글로벌 항암신약 FDA Pre NDA미팅입니다.
이 단계를 구경이라도 해본 국내 기업은 뇌전증으로 SK바이오팜이 유일하고,
블록버스터급 항암신약 분야는 에이치엘비가 우리나라 바이오산업 역사상 최초입니다.

1. 다음주 10월 24일 FDA미팅종료 후 회사는 “ESMO 최우수논문선정에 대한 찬사를 받았고 좋은 미팅이었다. 순조롭게 NDA를 진행한다”'고 시장에 밝히겠죠. 주가는요?

2. 그 다음주 10월 31일이면 엘리바와의 합병 납입일입니다. "납입이 종료되어 합병은 사실상 완료되었다”고 시장에 밝히겠죠. 주가는요?

3. 그 다음주 11월 초경이면 “FDA에 NDA 파일링을 최종 완료했다.”고 밝히겠죠. 앞으로 6개월 내에 한국자본 100% 글로벌 제약사가 탄생한다는 소식과 함께 말입니다. 주가는 6개월 선행한다는 증시 격언을 '아차'하면서 기억하게 될겁니다.

4. 그 다음주11월 8일이면 MSCI리밸런싱 발표입니다. "코스닥 시가총액 1위로 올라선 에이치엘비의 편입을 확대한다"는 소식이 나오겠죠. 주가는요?

5. 그 다음주 11월 14일이면 엘리바와의 합병주총, 11월 15일이면 합병등기 완료를 밝히며 글로벌 항암신약 출시 초 읽기에 들어간 글로벌 제약사로의 비전을 시장에 대대적으로 밝히겠죠.

6. 11월 말까지 MSCI지수 리밸런싱으로 코스닥 시가총액 1위인 주식이 포트폴리오 바스켓에 거의 없는 기관과 외국인은 무지막지하게 쓸어 담아야 합니다.

7. 여기에 공매도 숏커버링도 500만주 다는 아니라고 백 번 양보해도 절반 이상은 쓸어 담아야 합니다.

8. 그러다 연말 지나고 2020년 초가 되면 몇달 후면 FDA승인이 나는 항암신약을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 에이치엘비의 시가총액은 글로벌 수준을 따라가고 있겠죠.

9. 중간중간 일본지역 엄청난 고로열티의 L/O, 네오파마와의 중동진출 성과, 글로벌빅파마들의 협업러시 결과, 글로벌 3상 중인 간암 1차 치료제 임상결과 발표, 옵디보와 키트루다와의 병용임상 발표, 항서제약 리보세라닙 간암 폐암 적응증 추가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호재들이 터져 나올테구요.



주주로서 과연 이대로 가는지 지켜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