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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오래전 읽은 책인데...
꿈을 찾기 위해 대학을 입학했지만, 정작 꿈을 찾지 못해 기존 사회의 틀을 깨고 자신만의 길을 걸으며 꿈을 찾겠다는 한 젊은이의 메세지를 옮겨 적을까 한다.

오늘 난 대학을 그만 둔다.
G세대로 빛나거나 88만원 세대로 빚내거나, 그 양극화의 틈새에서 불안한 줄타기를 하는 20대, 그저 무언가 잘못된 것 같지만 어쩔 수 없다는 불안과 좌절감에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20대, 그 20대의 한 가운데에서 다른 길은 이것밖에 없다는 마지막 남은 믿음으로.
이제 나의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이것은 나의 이야기이지만 나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나는 25년동안 경주마처럼 길고 긴 트랙을 질주해왔다. 우수한 경주마로, 함께 트랙을 질주하는 무수한 친구들을 제치고 넘어뜨린 것을 기뻐하면서. 나를 앞질러 달려가는 친구들 때문에 불안해하면서. 그렇게 소위 명문대 입학이라는 첫 관문을 통과했다.
그런데 이상하다. 더 거세게 나를 채찍질 해봐도 다리 힘이 빠지고 심장이 뛰지 않는다. 지금 나는 멈춰 서서 이 경주 트랙을 바라보고 있다. 저 끝에는 무엇이 있을까? 취업이라는 두번째 관문을 통과시켜 줄 자격증 꾸러미가 보인다. 너의 자격증 앞에 나의 자격증이 우월하고 또 다른 너의 자격증 앞에 나의 자격증이 무력하고, 그리하여 새로운 자격증을 향한 경쟁 질주가 다시 시작될 것이다. 이제야 나는 알아차렸다. 내가 달리고 있는 곳이 끝이 없는 트랙임을. 앞서 간다 해도 영원히 초원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트랙임을.
이제 나의 적들의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이 또한 나의 적이지만 나만의 적은 아닐 것이다. 이름만 남은 자격증 장사 브로커가 된 대학, 그것이 이 시대 대학의 진실임을 마주하고 있다. 대학은 글로벌 자본과 대기업에 가장 효율적이고 부품을 공급하는 하청업체가 되어 내 이마에 바코드를 새긴다. 국가는 다시 대학의 하청업체가 되어 의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12년간 규격화된 인간 제품을 만들어 올려 보낸다. 기업은 더 비싼 가격표를 가진 자만이 피라미드 위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온갖 새로운 자격증을 요구한다. 이 변화 빠른 시대에 10년을 채 써먹을 수 없어 낡아 버려지는 우리들은 또 대학원에, 유학에, 전문과정에 돌입한다. 고비용 저수익의 악순환은 영영 끝나지 않는다. 세계를 무대로 너의 능력만큼 자유하리라.는 세계화, 민주화, 개인화의 넘치는 자유의 시대는 곧 자격증의 시대가 되어버렸다. 졸업장도 없는 인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자격증도 없는 인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학습된 두려움과 불안은 다시 우리를 그 앞에 무릎 꿇린다.생각할 틈도, 돌아볼 틈도 주지 않겠다는 듯이 또 다른 거짓 희망이 날아든다. 교육이 문제다. 대학이 문제다라고 말하는 생각 있는 이들조차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성공해서 세상을 바꾸는 룰러가 되어라.
네가 하고 싶은 것을 해. 나는 너를 응원한다.
너희의 권리를 주장해. 짱돌이라도 들고 나서!
그리고 칼날처럼 덧붙여지는 한 줄. 그래도 대학은 나와야지...
그 결과가 무엇인지는 모두가 알고 있으면서도, 큰 배움도 큰 물음도 없는 대학없는 대학에서 나는 누구인지, 왜 사는지, 무엇이 진리인지 물을 수 없었다. 우정도 낭만도 사제 간의 믿음도 찾을 수 없었다. 가장 순수한 시절, 불의에 대한 저항도 꿈꿀 수 없었다. 아니, 이런 건 잊은 지 오래여도 좋다.
그런데 이 모두를 포기하고 바쳐 돌아온 결과는 정말 무엇이었는가. 우리들 20대는 끝없는 투자 대비 수익이 나오지 않는 적자 세대가 되어 부모 앞에 죄송하다. 젊은 놈이 제 손으로 자기 밥을 벌지 못해 무력하다. 스무 살이 되어서도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고 꿈을 찾는 게 꿈이어서 억울하다. 이대로 언제까지 쫓아가야 하는지 불안하기만 한 우리 젊음이 서글프다. 나는 대학과 기업과 국가, 그리고 대학에서 답을 찾으라는 그들의 큰 탓을 묻는다. 깊은 분노로. 그러나 동시에 그들의 유지자가 되었던 내 작은 탓을 묻는다. 깊은 슬픔으로. 공부만 잘하면 모든 것을 용서받고, 경쟁에서 이기는 능력만을 키우며 나를 값비싼 상품으로 가공해온 내가 체제를 떠받치고 있었음을 고백할 수밖에 없다.
이 시대에 가장 위악한 것 중에 하나가 졸업장 인생인 나, 나 자신임을 고백할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
더 많이 쌓기만 하다가 내 삶이 한 번  꽃피지도 못하고 시들어 버리기 전에. 쓸모 있는 상품으로 간택되지 않고 쓸모없는 인간의 길을 선택하기 위해. 이제 나에게는 이것들을 가질 자유보다는 이것들로부터의 자유가 더 필요하다. 자유의 대가로 나는 길을 잃을 것이고 도전에 부딪힐 것이고 상처 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삶이기에, 삶의 목적인 삶, 그 자체를 지금 바로 살기 위해 나는 탈주하고 저항하련다.
생각한 대로 말하고, 말한 대로 행동하고, 행동한 대로 살아내겠다는 용기를 내련다. 학비 마련을 위해 고된 노동을 하고 계신 부모님이 눈앞을 가린다. 죄송합니다. 이때를 잃어버리면 평생 나를 찾지 못하고 살 것만 같습니다. 많은 말들을 눈물로 삼키며 봄이 오는 하늘을 향해 깊고 크게 숨을 쉰다.
이제 대학과 자본의 이 거대한 탑에서 내 몫의 돌멩이 하나가 빠진다. 탑은 끄떡없을 것이다. 그러나 작지만 균열은 시작되었다. 동시에 대학을 버리고 진정한 대학생의 첫발을 내딛는 한 인간이 태어난다. 이제 내가 거부한 것들과의 다음 싸움을 앞에 두고 나는 말한다.
그래 누가 더 강한지는 두고 볼 일이다.

사실 이 글이 크게 공감되는 글귀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다.
무조건 좋은 대학에 들어가서 경쟁력을 쌓으라고만 하는 교육이라는 틀 속에서 모두가 똑같이 움직이고 공부를 한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그속에서 꿈을 찾고자 방황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반면 그러한 환경속에서도 꿈을 찾은 이들도 있었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꿈을 찾은 그들은 꿈을 이루기 위해 사회가 만들어 놓은 틀 속을 부정하면서도 맞서 싸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쟁취했고
하면 된다!라는 강한 자신감으로 지금까지 세상을 살아오고 있다. 그들은 우리와 같은 공간에 있었지만, 그저 좋은 대학에만 들어가라는 교육제도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다니는데 열중했고, 우리는 그저 시키는데로 생각없이 공부한 것과 틀을 부정하며 자신의 앞길을 내다보지 않은 것이이 죄라면 죄라고 할수 있겠다.

나도 좋은 학교만 나오면 된다는 어설픈 교육의 틀에서 자란 사람이고, 안내자 없는 환경에 스스로 꿈을 찾아 나서려 하지 못한 사람이다. 그때는 내가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똑같은 옷을 입고 똑같은 시간에 원치않는 취향의 학과를 들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것은 반항과 불만으로 이어져 좋은 성적을 취득하지 못했고 그 결과 사회에서 좋은 직위를 차지하지 못했다. 그런데...중요한 것은 이게 자랑이 아니라는 것이다.

교육의 틀을 바꾼다는 말은 예전부터 있었던 논쟁거리이지만, 사실상 그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의 관문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최근에야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틀에 박혀사는 와중에도 꿈을 찾는 이가 있듯이, 나는 무조건 그러한 틀을 부정만 할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한 틀도 나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원치 않는 학과수업? 그 까짓꺼 들어주마. 대신 꿈을 찾고자 하는 내 행보는 방해할수 없다. 라는 용기와 기백이 있었어야 했다.

나는 결국 교육의 틀이란 고난을 넘지 못한 사람이다. 그렇다고 후회하진 않는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했던 지난 시절 덕분에 지금은 그것이 내 인생에 주어진 하나의 관문이라고 생각할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비록 나는 그 관문을 통과하진 못했지만... 어쨋든 내가 만약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된다면 내 아이에게는 이런 말을 해주고 싶다. 아들아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이 너에게는 비창의적이고 억압스런 요구를 계속해서 강요할지 모른단다. 똑같은 옷과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행동을 요구하는 학교라는 조직이 너를 속박할지도 모른단다. 하지만 그렇다고 불만을 갖지는 말아라. 왜냐면 말이다. 그것은 학교라는 조직이 너의 인내와 자주성을 시험하는 것이기 때문이란다. 너는 우리나라 교육의 밑에서 냉철하게 판단하고 결단을 내려야만 한단다. 그리고 그 결단에 책임감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고난에 녹아들지 말고, 그 고난을 이겨내는 인간이 되기 위해 학교 교육은 이러한 강경책을 쓰는 것이란다. 넌 나의 소중하고 우수한, 특별한 아이다. 학교의 교육속에서도 다양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꿈을 찾는 일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마라. 그리고 좋은 대학에 들어만 가면 된다라는 근거없는 말들에 속아 넘어가지 마라. 이 또한 너를 시험하는 말이니까.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무조건 부정하지도 않으면서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자신만의 잣대와 목표의식으로 냉철하게 앞을 바라 본다면, 원하는 삶을 쟁취할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니가 원하는 삶을 이룩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만 생각해라. 사과를 먹기 위해 나무 위를 올라가야 하는 수고를 겪어야 하는 것처럼... 넌 너의 꿈을 이루기 위해 교육이라는 고난을 겪어야 한단다. 나무도 잘 올라가야 무사히 사과를 먹을 수 있듯이, 학교 교육도 잘 이수한다면 더욱 더 농익은 네 꿈에 다가갈수 있지 않을까 싶구나.... 뭐 이렇게 얘기하면 되지 않겠어? 암튼 난 그렇다.


얘기를 잠시 다른데로 돌리자면...
나는 원래 도자기를 만드는 도자기공이 꿈이었다.
하지만 예술의 길은 험난하고 돈이 되지 못한다. 생계를 이어나갈수 없다는 주변의 우려에 그토록 갈망하던 꿈은 얇은 유리잔처럼 쉽게 깨지고 말았다. 두려움이 꿈보다 컷기에, 나약했기에, 나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시간을 되돌릴수 있다면...난 다시 도자기공이 되보고 싶다. 왠지 할수 있을 것만 같다.
돈 그까짓꺼 못 벌면 대학교수 밑에서 조교로 살다가 똥꼬좀 빨면서 도자기관련 일자리 알아보면 되는거지.
어쨋든 도자기를 만드는 꿈은 계속해서 영위해 나갈수 있는 것 아니겠어? 
정부가 문화발전 차원에서 가난한 예술지망생들에게 지원금을 마련해준다면 좋으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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